생리통 원인, 생리통이 심할때 진통제 선택, 복용방법

여자를 힘들게 하는 생리통! 생리통은 일차성 생리통과 이차성 생리통으로 나뉩니다. 생리통은 복부 통증 외에도 허벅지와 꼬리뼈, 허리, 등에서 나타나기도 하고 메스꺼움, 구토, 설사 증상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꼬리뼈와 허벅지, 허리, 등에도 나타날 수 있으며, 구토와 메스꺼움 설사 등의 증상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생리통은 사람마다 정도, 시기, 통증이 차이가 있으며 심한 경우 생활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생리통 원인, 왜 생길까?

자궁은 수정이 안 되면 임신을 위해 준비 중이었던 자궁내막을 원상태로 되돌리려 분비물을 배출하게 됩니다. 이때 자궁내막 세포에서 생기는 ‘프로스타글란딘’ 자궁 근육을 수축시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생리통 심할 때 진통제 효과 있을까?

진통제는 생리통에 대처하는 가장 손쉽고 효과적인 방법이죠. 진통제를 먹이면 생리통 원인인 프로스타글란딘 생성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진통제마다 성분도 다르기 때문에 정확히 알고 드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통제 선택은?

사용설명서에 있는 성분이 무엇인지 꼭 확인하세요. 보통 아세트아미노펜과 엔세이드 계열로 진통제가 나뉘는데 아세트아미노펜이 들어간 진통제는 안전하긴 합니다.

단, 항소염 효과가 적어 두통에 더 효과적인 약이므로 엔세이드 계열이 생리통에는 더 효과적입니다. 엔세이드 중 이부프로팬은 근육과 경련, 염증을 진정시켜주고 해열작용을 하여 생리통에 효과가 있습니다.

 

 

진통제 어떻게 먹을까? 복용법

가능하면 생리통이 발생하기 전에 생리 조짐이 있을 때 바로 드시는 것이 좋고, 생리통 진통제의 복용량은 생리통 초기 용량을 두 배 정도로 높여서 복용한 후 점차 줄여 통증이 없을 때까지 복용하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생리통이 심할 때는 아랫배를 항상 따듯하게 유지하고 노출이 많거나 꽉 조이는 옷은 혈액순환이 되지 않아 더 심해질 수 있으니 피하도록 합니다. 하루 30분 꾸준한 운동도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되니 참고하세요.